학과소개
home 학과안내 > 학과소개

Overview : 영역별 전문 multi-player 인력양성

1997년도에 개설된 학과로 건축학과 건축공학 교육이 효율적으로 병행되고 있어 학생들의 관심에 따라 다양한 전공 선택이 가능하다. 본 건축공학과는 1)건축가 양성을 위한 디자인 영역, 2)역사/이론가 양성을 위한 역사/이론 영역, 3)그래픽 디자이너 양성을 위한 미디어 영역, 4)공학기술자 양성을 위한 기술 영역으로 세분화하여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학년 설계 역사/이론 미디어 기술
학부 1 ·건축제도 및 실습
·건축조형 및 실습
·안동의 건축문화재
·전통건축론
·미적분학Ⅰ
·미적분학Ⅱ
·건축스케치
2 ·건축설계 [기초]
·건축설계 [심화]
·건축계획
·건축일반구조
·전통목구조
·건축이론 및 실습
·건축CAD [기초]
·건축CAD [심화]
·공업수학
·재료역학
·건축재료 실습
3 ·도시설계 [기초]
·도시설계 [심화]
·현대건축론
·단지설계
·건축시공 실험
·구조해석
·건축환경
·건축적산
·철근콘크리트구조
·건축설비
4 ·건축종합설계
·캡스톤디자인
·환경설계
·건축법규
·도시계획
·한국건축사
·건축공정관리
·건설관리
대학원 5 ·친환경설계 [기본]
·친환경설계 [심화]
· 건축연구방법론
· 건축환경심리 및 행태론
· 환경친화건축계획론
· 건축물유지관리방법
· 건축문화재연구
· 건축문화재수리보수 현장실습
· 한국건축특론
· CAD Lab
· BIM Lab
· 수치해석법
· 구조시스템
· 건설기법특론
· 건설통합시스템
6 ·신기술(BIM) 응용 설계 [기본]
·신기술(BIM) 응용 설계 [심화]

또한, 전문성을 지닌 능동적인 종합예술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계열기초소양교육(영어, 수학, 물리학, 컴퓨터 등), 전공기초교육(안동의 건축문화재, 전통건축론, 건축제도 및 실습, 건축조형 및 실습, 건축스케치, 미적분학 등), 전공핵심교육(건축설계 [기초] / [심화], 도시설계 [기초] / [심화], 단지설계, 건축의장, 현대건축론, 디지털미디어, 건축일반구조, 전통목구조, 건축재료/역학, 시공 등), 전공심화교육(건축종합설계, 캡스톤디자인, 환경설계, 한국건축사, 건축구조, 건설/공정관리 등) 등의 연차별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예비 건축전문 인력들을 체계적으로 양성하고 있다.

Orientation or Main Theme : 전통문화의 건축적 재해석

우리의 소중한 전통문화유산은 그 내용면에서 건축디자인 교육에 필수적인 창의적 사고 개발의 유익한 단초를 제공할 뿐 아니라, 그 자체로서 학문적 소재로 활용될 수 있다. 이에, 정신문화의 수도이며 전통문화의 본고장인 안동의 지역성을 최대한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개발 운영함으로써 학습자의 창의적인 건축적 사고를 증진시키고, 현대사회의 다양한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신세대 디자이너와 건축기술자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지역사회 발전에 일익을 담당할 문화(재)관련 우수 인력의 양성과 건축분야의 UIA체제 돌입에 발맞추어 가장 한국적이며 가장 안동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을 위한 모티브(motivation)가 될 수 있다는 신념으로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시대가 요구하는 우수 건축인력을 양성하는데 초점을 두고자 한다.

Special Service : 전통건축목공예 lab & 디지털미디어 lab

건축디자인 스튜디오 수업과 연계하여 전통건축목공예 lab (traditional wood craft laboratory)을 운영하고 있다. 기본적인 모형제작은 물론이고 문화재수리보수 현장실습에 대비하여 전통목구조 이음과 맞춤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 나무, 금속, 종이 등 다양한 모형재료들이 lab에서 다루어진다. 또한, 3D 디지털미디어(Auto CAD, Autodesk Maya, Rhino, Top Solid 등)들의 활용이 상시 가능한 디지털미디어 lab과 연계하여 3D 레이저 절단기(laser cutter)를 전통목공예 lab에 설치하여 실제적이고 정교한 건축모형을 제작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있다. 학생들은 다양한 건축 원재료들의 성질과 특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모형으로 제작되는 구체적인 과정 등을 심화학습화게 된다. 이는 paper architecture의 한계를 뛰어넘어 현장 중심의 실제적인 건축교육 실현을 위한 원동력으로 활용된다.

Educational Delivery Methods : 구성주의 수업(constructivist learning)

시대가 요구하는 전문건축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역량 강화를 위해 구성주의 수업방식을 도입하고 있다. 기존의 주입식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 자기주도적이며 창의적인 건축전문인 양성을 목적으로 팀 협력에 의해 과제가 운영되는 문제중심학습(PBL, Problem Based Learning)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특히 디자인스튜디오 수업에서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PBL은 학습자가 자기주도적으로 문제를 능동적이며 창의적으로 해결해나가는 신세대 건축가 혹은 디자이너 양성에 적합한 수업방식이다. 특히,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종합설계능력을 형상시킬 목적으로 디자인스튜디오 수업에서 온-라인을 활용한 웹기반 실천공동체(CoP, Community of Practice)를 개발하여 적극 활용하고 있다. PBL방식과 수업보조용으로 CoP 시스템을 동시에 병행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의 설계전문성 개발 및 향상에 효과를 거두고 있다.

학습자의 감성 개발을 중시하는 학습 활동과 자극-반응의 관계 하에서 논리적인 사고 훈련을 통해 이성적인 관점에서 전문성 개발을 돕는 학습 활동이 설계교육의 양대 축을 형성하고 수행될 필요가 있다. 전자는 다양한 현장실무 전문가, 학습자, 교수자간 동시다발적이며 다양한 접촉과 교류를 촉진시키도록 설계된 웹기반 온-라인 실천공동체(pro-arc 시스템과 같은) 협력학습 환경의 구현을 통해서, 그리고 후자는 실제적이며 구체적이고 비 구조화된 문제 상황들을 소 과제의 형태로 학습자에게 제공하고 자기주도적이며 능동적인 협력학습 활동을 체계적으로 안내 및 관리하는 PBL수업방식을 통해 실현될 수 있다.

Job Opportunity : 폭넓고 안정된 취업기회

국내외 건설업체(설계, 시공) 및 건축설계사무소, 공무원 및 각종 공기업체(한국주택공사, 토지개발공사, 지자체의 도시개발공사, 지하철공사), 연구소(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국토연구원, 건설산업연구원, 기타 건설연구소 등) 등과 같이 광범위한 분야에서 취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우수한 졸업생들이 국내외 대학원에 진학을 하고 있다. 특히, 분야가 넓고 수요가 일정하기 때문에 취업 상태는 큰 기복이 없이 매우 양호한 편이다.

건축과 학생들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