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과정 > 교과과정 > 건축학부
건축학부
교육과정 소개
학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2학년전선건축 CAD [기초](709101)212
2학년전선건축계획(709013)330
2학년전선건축설계 [기초](709099)306
2학년전선건축일반구조(709039)330
2학년전선공업수학(709009)330
2학년전선건축CAD[심화](709102)212
2학년전선건축이론 및 실습(709074)212
2학년전필건축설계 [심화](709100)306
2학년전선건축재료및실험(709059)322
2학년전선재료역학(709055)330
2학년전선전통목구조(709075)330
2학년전선현대건축론(709040)330
교육과정 상세내용
건축 CAD [기초](709101)
건축디자인의 표현방식 혹은 수단으로 디지털 매체의 활용에 대해 종합적으로 교수한다. Auto CAD 및 3D Max 프로그램 운영 중심의 수업이 진행되는데, 2D 및 3D도면을 효율적으로 작성하는 방법과 기술을 학습한다. 특히, 단순히 기성 도면을 디지털로 전환하는 작업에 의존하지 않고, 디지털 매체가 디자인을 개발하고 오브제에 대한 이미지를 구성하는 실제적인 도구로 활용될 수 있도록 수업을 운영한다. 본 교과목 수업은 건축디자인 스튜디오 및 관련 수업들과 연계하여 운영되며 해당 과제물의 효율적인 디지털화를 돕는다.
건축계획(709013)
각종 산업, 공공 건축물의 기본 계획을 합리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시키고 부과된 과제물을 통해 습득한 지식의 응용능력을 기른다.
건축설계 [기초](709099)
건축디자인에 관한 종합적이며 기초적인 건축전문교육을 실시한다. 건축물과 건축대지(site)와의 관계, 건축물의 배치, 동선, 접근성, 향(orientation), 외부공간의 활용, 기초적인 소규모 건축물의 공간프로그램 구성 등에 관해 학습한다. 스튜디오 담당교수자의 전문성에 따라 건축구조, 건축환경/설비(빛, 자연채광 등), 전통건축/목구조/문화재, 환경디자인/도시디자인/공공디자인, 컴퓨터 시뮬레이션 혹은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특화프로그램으로 디자인스튜디오를 운영한다. 본 스튜디오의 학습목표에 부합되는 건축물 유형 1~2개 선택하여 스튜디오 분반별로 독창적으로 운영한다.
건축일반구조(709039)
건축공학계의 대학 2, 3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건축, 토목 계통을 전공하는 사람들이나 현장에 종사하고 있는 기술자들에게 있어서 필요한 과목중의 하나로, 구조 기본을 이해하고 규준에 되는 기본 구조지식을 갖추게 하는 분야이다. 본 과목의 예비지식은 대학 1,2학년 과정에서 공부한 공업역학과 구조역학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들이고, 많은 현대적인 공법들을 다룬다.
공업수학(709009)
공학계와 자연계의 대학 2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공학, 물리학, 수학, 전산학을 전공하는 사람에게 적용될 여러 가지 수학의 응용분야를 다루어, 전문분야에서 접하는 문제들의 수학적 접근을 응용하게 하는데 과목의 목적을 두고 있다. 본 과목의 예비지식은 대학 1학년 과정에서 공부한 미분적분과 해석기하학에 관한 것들이고, 많은 현대적인 응용문제들을 다룬다.
건축CAD[심화](709102)
Auto CAD 및 3D MAX 프로그램의 활용 외에 Top Solid, 3D Studio, Rhino, Maya 등의 심화 그래픽 프로그램들의 활용법을 교수한다. 창의적인 사고와 이미지 개발은 다양한 디지털 매체의 활용능력과 일정부분 비례한다. 즉, 이러한 디지털 매체들에 대한 활용능력을 개발하는 것은 디자이너의 사고영역과 활동영역을 넓히는 효과적인 수단이다. 요사이 디자인계의 뜨거운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Parametric Design의 준비와 실현을 위한 학습과정이 본 교과목 수업에 포함된다. 다양한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실험적인 설계과제 수행을 원하는 학습자들의 수강이 권장된다.
건축이론 및 실습(709074)
성격이 서로 다른 2개 분반 수업이 진행된다. 1분반에서는 전통목구조 교과목 수업내용과 긴밀히 연계하여 역사 문화적으로 우수한 목조건축물을 선별하여 실제 치목하고 이음과 맞춤을 활용하여 소정의 오브제를 완성하는 일련의 작업이 스튜디오 형식으로 진행한다. 이른바 체험 중심의 맞춤형 학습과정으로 완성된 오브제를 2D 및 3D 디지털 도면으로 변환하는 작업이 포함된다. 2분반은 전통건축물을 일부 포함하되 근현대의 건축물을 대상으로 공간 및 형태의 구성 원리, 건축가의 사상과 철학, 인접학문의 건축적 영향, 건축 패러다임의 역사적 흐름과 변화 등을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동서양에서 차별화되어 나타나는 다양한 건축이론의 탄생, 전개과정 및 적용사례 등을 상로 비교분석하는 연구 활동이 포함된다.
건축설계 [심화](709100)
건축설계 [기초]의 연장선상에서 지역적으로 시사성을 지닌 건축적 이슈나 문제를 스튜디오에서 다루고 해결하는 과정 속에서 학습자들의 건축디자인전문성을 개발한다. 지역적으로 이슈가 되는 다양한 건축물(독거노인주택, 도심형 집합주택, 수변친화형 공동주택, 원이엄마 기념관, 전원문화형 실버주택, 종가주택/고택/한옥, 오브제를 활용한 건축적 실험, 미술관/박물관 등)을 주제로 잡아 디자이너의 지역적 현실참여를 유도함과 동시에 전문디자이너가 지녀야 하는 소양과 기술을 종합적으로 구사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기본적으로, 제시된 유형의 건축물에 대한 공간프로그램(space program) 구성능력이 요구되며 동시에 형태구성능력(form making) 개발에 중점을 두어 교육한다. 담당교수자의 전문성에 따라 특화프로그램으로 디자인스튜디오를 운영한다.
건축재료및실험(709059)
건축물에 사용되는 각종 재료의 속성, 특징, 장단점 등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과 재료의 선정방법, 적용 및 설치방법 등을 강의한다. 또한 KS기준에 따른 실험방법과 과정을 익히며, 직접 실험을 통하여 습득한 결과의 해석 및 활용 방법을 고찰한다.
재료역학(709055)
기본적인 공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공학문제에 관한 해석능력을 갖추게 하는 학문분야로 응력, 변형률, 탄성 및 비탄성 거동, 에너지법 등이 포함된다. 본 과목의 예비지식은 미분적분과 해석기하학에 관한 것들이고 재료역학의 기본 응용문제들과 더불어 구조 부재들의 해석과 설계방법을 다룬다.
전통목구조(709075)
전통목구조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교수한다. 전통건축물의 주재료인 목재의 역학적 성질과 활용범위를 이해하고 함수율 측정, 내구력 및 응력 실험을 수행한다. 목재가 지니는 고유한 역학적 성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쓰임새를 연구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전통건축물에 활용되는 목재의 다양한 활용법(서까래, 도리, 중방, 배흘림 등)을 학습한다. 특히, 목재의 실제적인 활용법을 익히기 위해 기본적인 이음과 맞춤의 원리를 학습하고 실제 상황을 가정하여 치목작업을 병행한다.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미국과 유럽 등을 비롯한 서양의 목구조 활용사례 탐색을 통해 종합적으로 비교분석하는 과정이 포함된다.
현대건축론(709040)
근대 건축운동을 비롯한 20세기 건축의 흐름을 중심으로 예술로서의 건축과 예술사조에 따른 현대 건축의 업적과 영향을 연구하며 앞으로의 건축의 지향점과 건축이 이룩해야 할 과제를 제시한다. 건축계획 및 설계이론과 사상을 시대적 배경에 따른 미의식 표현방법 고찰로 현대 및 미래건축에 대한 내면성과 외형성의 건축미를 창출하기 위한 교과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