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과정 > 교과과정 > 건축학부
건축학부
구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4학년전필건축종합설계Ⅰ(709110)306
4학년전선건축구조이론과 실무(709111)220
4학년전선건축법규(709085)220
4학년전선건축적산및연습(709033)212
4학년전선한국건축사(709065)212
4학년전선건설관리(709062)330
4학년전선건축공학과 취업준비실무(709096)220
4학년전선건축종합설계Ⅱ(709113)306
교육과정 상세내용
건설관리(709062)
건설사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관리요소를 소개하고 사업관리 분야를 일정관리, 원가관리, 품질관리, 자원관리 리스크관리, 구매관리 등으로 세분화하여 각 관리 분야에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건축공학과 취업준비실무(709096)
건축공학과 졸업생들이 사회에 나아가 지녀야 할 직업윤리를 체계적으로 교육시키고, 급변하는 취업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실제 취업시장에서의 적응력과 대응능력을 향상시킨다.
건축구조이론과 실무(709111)
건축가(설계사 및 공학기술자)는 실무현장에 존재한다. 실무전문가로서 건축가가 되기 위해선 자격증 취득이 요구된다. 건축가에게 요구되는 다양한 실무와 그에 따른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체계적인 정보와 지식 습득이 포함된다.
건축종합설계Ⅰ(709110)
건축제도 및 실습, 건축조형 및 실습, 건축설계 [기초, 심화], 도시설계 [기초, 심화]와 연속선상에서 학습자별로 주제를 설정하고 지역적 현안에 바탕을 둔 구체적인 문제의식을 개발한 후 문제해결에 필요한 일련의 건축적 제안(architectural proposal)을 체계적으로 수립하는 교육을 수행한다. 기본적인 건축공간프로그램 구성, 건축물 유형에 적합한 창의적인 형태구성 원리의 개발 및 적용, 대상대지(site)는 물론 주변 맥락과 지역성, 문화 생태적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맥락을 중시한 건축적 대안 개발에 초점을 둔다. 연구 활동을 기반으로 한 설계제안서(research-based design proposal) 개발 및 디자인 활동 등이 유기적으로 진행된다. 이 과정에서 담당 교수자의 전문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분야(건축구조, 건축환경/설비(빛, 자연채광 등), 전통건축, 환경디자인/도시디자인/공공디자인, 컴퓨터 시뮬레이션 혹은 애니메이션 등)들 중에서 적어도 1개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가 수행되어야하며 그 결과가 설계제안서는 물론이고 건축디자인 결과물에 반영되어야 하고, 그 결과물은 2학기 중에 개최되는 졸업전시회에 전시되고 평가받는다.
건축종합설계Ⅱ(709113)
건축종합설계 및 캡스턴디자인 교과목 수업의 연장선상에서 심화 설계단계에서 필요한 공공성 기반의 다양한 환경적 요인을 종합적으로 학습한다. 본 교과목 수업의 전반부는 실무 차원에서 전번 학기에 진행된 졸업설계 작품의 내용을 정리하여 패널 레이아웃 및 표현에 중점을 두어 진행하고, 후반부는 특별과제(special topics)로 공공성 기반의 환경적 요인을 탐색하는데 초점을 둔다. 학습자 개인은 자신의 작품수행을 지도해준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건축설계를 둘러싼 다양한 환경적 요인에 대한 탐색을 자기주도적으로 진행하여 역량 있는 건축가로서의 자질과 인성을 배양하여야 한다. 필요에 따라, 전공에 상관없이 이 기간 동안에 학습자 개인별로 포트폴리오(portfolio, 자기소개서 포함)를 작성하고 평가받는 기회로 활용한다.
한국건축사(709065)
한국 고건축의 발달사 및 사회적 배경과 기법, 양식, 배치, 공간구성에 대하여 강술한다. 또한 외국건축과 한국건축을 비교, 연구함으로써 한국건축의 위상과 중요성을 탐구한다.